아파트 월패드 해킹 이슈 일파만파... 해킹 아파트 리스트 유포중

페이지 정보

작성자 cfpa 댓글 0건 조회 1,803회 작성일 21-11-26 09:06

본문

출처 : 보안뉴스


https://www.boannews.com/media/view.asp?idx=102768&kind=0


최근 다크웹에 한국 아파트에 설치된 월패드 영상 판매글이 올라와 충격을 주고 있다. 특히, 영상 판매자에게 다크웹에 올린 해킹 아파트 명단이 온라인을 통해 유포되면서 사건이 일파만파로 커지고 있다.
 

831572530_5895.jpg

▲온라인에 유포된 월패드 해킹 아파트 리스트[자료=보안뉴스]


이번 사건이 처음 알려진 것은 지난 10월 중순 홍콩의 한 포럼에 한국 아파트 17만 가구의 월패드를 해킹해 촬영했다는 사진이 올라오면서부터다. 당시 우리나라 유명 연예인 등 유명인들의 사생활이 포함되어 있다며 큰 이슈가 됐다. 이후 11월 중순 해당 영상을 판매한다는 글이 다크웹의 한 포럼에 올라왔고, 해킹된 아파트 리스트가 공개됐다.

사실 아파트 등 공동주택의 월패드 해킹은 어제오늘일은 아니다. 아파트에 설치된 여러 시스템 및 보안장비들이 모두 네트워크로 연결되고, 건설사들이 IoT나 AI 등 첨단 ICT 기술을 아파트의 장점으로 부각시키면서 해킹이슈는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이에 따른 아파트 브랜드들의 대응도 활발해졌다. 가령, 힐스테이트는 제주도에 건설한 힐스테이트 아너스티지를 홍보하면서 ‘단지 최초로 입주민의 사생활 보호와 범죄예방을 위한 해킹방지와 보안시스템이 적용된다’고 밝는데, 이곳에는 스마트홈 해킹을 통한 세대침입과 몰래 촬영, 도청 차단을 위해 ‘ARAD 안티해킹 네트워크 시스템’이 적용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