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단체 30여곳 참여..법과·기술, 사이버보안 정책 논의

페이지 정보

작성자 cfpa 댓글 0건 조회 1,637회 작성일 21-11-26 09:02

본문

출처 : 이데일리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3171766629249328&mediaCodeNo=257&OutLnkChk=Y



근 급증하는 사이버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보안 업계를 넘어 30여곳의 정보통신기술(ICT) 관련 협단체, 학계, 법조계, 정부기관 등이 모두 참여해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25일 공식 발족한 `사이버보안 정책 포럼`은 ICT, 정보보호, 법제도, 기술 및 산업분야를 아우르는 논의의 결과물이 정부 정책 수립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사이버보안 정책 포럼 사무국장을 맡은 김환국 상명대 교수는 이날 열린 창립총회에서 “그간 사이버보안 관련 학술 포럼은 많았지만, 디지털 전환을 대비하고 K-사이버방역 정책 이행 등을 위한 향후 정책, 기술동향, 제도개선, 산업 활성화 등을 포괄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포럼의 필요성이 제기됐다”고 포럼 설립 배경을 설명했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한국정보보호학회는 올해 1월부터 사이버보안 정책 포럼 설립을 준비해 지난 9월부터 △사이버위협 대응 분과 △디지털 융합보안 분과 △사이버 신뢰제도 분과 등의 전문 분과를 운영하기 시작했다.

이원태 KISA 원장과 류재철 정보보호학회 회장이 포럼의 공동 의장단을 맡았고 학계, 법조계, ICT 협단체, 정부 및 기관 등으로 구성된 31명의 운영위원회가 꾸려졌다. 운영위원회에는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한국인터넷기업협회·한국네트워크산업협회·한국핀테크산업협회·한국스타트업포럼·벤처기업협회 등이 참여했고, 법조계에서는 법무법인 세종·김앤장·린·비트·클라스 소속의 변호사들이 이름을 올렸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중앙전파관리소, 국가보안기술연구소,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도 참여했다.